생활꿀팁

위건강을 지키는 최고의 김치

친절한 현규씨 2020. 2. 24. 14:55

안녕하세요. 오늘은 김치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께요.

 

밥상에 빼놓을 수없는 김치는 크게 배추김치, 깍두기, 물김치 등이 있을 수있지요.

김치에는 몸에 좋은 많은 야채들이 재료로 들어가고 숙성과정에서 유산균이 많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반찬입니다.

 

 그런 김치 중에서 위건강에 도움을 주는 유산균이 제일 많이 함유하고 있는 김치가 있다고 하는데요.

한번 알아 볼께요.

 

유산균을 확대해서 배교 해봤더니 물김치에 유산균이 훨 씬 많았어요.

겉절이는 숙성과정이 없어서 당연히 유산균이 적고... 배추김치와 물김치를 비교했을때 물김치에 월등히 많은 유산균이 포함되어 있었어요.

 

그 이유는 일반 김치의 경우 마늘. 고춧가루가 다량으로 함유 되어서 미생물의 증식이 느려지게 된다고 하네요.

 

반면  물김치의 경우 고춧가루가 안들어가고 적은양의 마늘과 수분이 풍부 하기 때문에 미생물이 자유롭게 증식 할 수있어서 유산균 개체 수가 훨 씬더 많다고 해요.

 

 

또 하나 흥미로운 사실은 일반 배추 김치의 경우 숙성 과정이 길 수록 유산균의 개체 수가 감소 하였다는 건데요. 오래 숙성된 신김치의경우 유산균의 개체가 많지 않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오래 숙성 될 수록 유산균도 죽는 다고 하네요.

 

 

 

물김치 중에서도 동치미가 유산균이 제일 많이 포함 되었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 물김치 많이 먹어야 겠어요. ㅎㅎ

 

배추김치의 경우 5도씨 이하에서 유산균이 잠깐 자면서 기다릴 수있는 정도로 보존이 되어야만 유산균을 섭취 할 수있다고 해요.  지금 까지 잘못 알고 있었던거 같아요. ㅠㅠ;

 

오늘 확실히 알게 된건 오래된 신 김치같은 경우는 오히려 유산균 수가 감소된다는 점입니다.

 

유산균이 풍부한 물김치도 앞으로 많이 먹어요.^^

 

<자료출처 MBN 엄지의 제왕 일부 캡쳐>